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재테크 목표 세우자

지금까지 재테크와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법칙이나 목표, 비전 등에 대해서는 생각하며 책을 읽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주로 재테크 책의 필자의 경험이나 성공수기, 어떻게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봤었던거 같습니다. 그러나 책 속에 필자가 경험한 재테크 성공 사례를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나도 저렇게 하면 똑같이 성공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대부분의 책에서는 적은 돈으로 시작해서 부동산 또는 주식 등으로 성공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사례를 저에게 적용할려고하니 마치 맞지도 않는 옷을 입은 듯한 느낌이 들고 시작도 하기전에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최근들어 다시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얼마전에는 처음으로 제 이름으로 된 부동산을 매입하였습니다. 우연히 좋은 기회가 생겨서 아파트를 매입하면서 월세도 받게 되니 신기하기도 하면서 앞으로 좀 더 공부를 해서 더 재테크를 잘해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했습니다.

 

그러던 중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을 읽기 시작하였습니다.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의 1장은 대부분 재테크의 법칙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사례나 경험 중심의 책은 읽을때는 재밋지만 다 읽고나면 내가 뭘 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작하기 전에 재테크 법칙을 읽으면서 지금부터 당장 세워야할 목표와 비전 등을 생각하고 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책속의 재테크 법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재테크 법칙

 

재테크를 시작하기 전 무엇을 먼저 준비해야 할까요?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성취감에 대한 즐거움과 성취 결과에의한 뿌듯함을 함께 누려보라

 

재태크를 위한 목표를 정하고 성취를 위해 노력해라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맛보는 것은 재테크 성공전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들은 "돈은 있다가도 없는 것이고, 없다가도 있는 것이다"라는 말로 자신을 합리화 시키고는 한다.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를 보면 조조가 부하를 이끌고 행군하는 대목이 나온다. 모두가 목이 말라 사기가 떨어지고 불만이 팽패해졌을 때, 조조는 저 산 너머에 새콤한 살구 밭이 있다는 말로 군사들을 다시 걷게 만들었다. 새콤한 살구를 먹는 상상이 갈증에 지친 병사들에게는 바로 비전이다.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이다. 준비되지 않는자는 돈만 쫓아다니다 제 풀에 지치고 만다.

 

정확한 그 시점을 맞출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모으고 분석을 하다 보면 의외로 좋은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시점을 맞추는데 너무 강박 관념을 가질 필요는 없고 상위 10%안에만 든다고 하더라고 돈 벌 기회는 많다.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한번 타지 못한 흐름은 쫒아가려고 애쓰지마라. 더 좋은 기회는 많이 찾아온다. 다만 그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수 있는 것이다.

 

 

필자는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정확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세부적인 계획을 세운 다음 하나씩 성취해 나가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끌리지않고 스스로 공부하며 준비한다면 지치지 않고 꾸준하게 이루어 나갈 수 있죠. 

 

특히나 좋은 기회가 있을때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와이프와 부자가 되자라는 이야기는 많이했지만 정확한 목표화 비전을 정하지는 못했던거 같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을 했고 새롭게 목표를 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다양한 공부를 하게 되면 저와 와이프가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러고보니 올해 한가지 목표는 달성 했네요. 해외 근무를 시작하면서 부동산 투자를 하자고 가기전에 목표를 세웠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우연한 기회로 월세를 받고 있고 목표를 달성했다는 뿌듯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니 그 다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이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 팔아야하나?? 아니면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하는 건가?? 라는 생각과 이제 무엇을 해야할까?? 라는 고민까지요. 아래는 부동산 투자에 대해 책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벌려면 샀다 팔았다를 자주 반복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집을 한번 사면 한번도 떨어지지 않고 오르는 경우는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사이클을 그리면서 우상향으로 가는 것이고, 이를 연결하면 돈 가치 하락분과 비례한다.

 

부동산, 특히 주택 시장은 양도소득세의 비과세 조건이 2년 보유이므로 적어도 2년 후의 시장을 내다보고 투자를 하여아한다. 단기 시세 차익만을 노리고 투자를 할 경우에는 상투를 잡게 될 위험성이 있다.

 

부동산 특히 아파트를 매입하면 최소 2년을 보고 투자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2년은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하더라구요. 그래서 책을 읽으며 다시 한번 저만의 재테크 법칙을 세워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춰서 공부해볼려고 합니다. 목표를 세우고(예를 들어 40살까지 10억 모으자!) 구체적인 계획을 거기에 맞춰서 만들고(경매를 통해 부동산 사서 월세 받기 등) 이를 위해 자기계발 계획(경매 공부)을 세우는 순서로 차근히 해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