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sumif 함수 사용과 이해하기

엑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함수 중에 하나는 더하기 함수인 sum입니다. sum 함수가 지정된 전체 범위의 합을 구하는 것이라면 이번에 알아볼 엑셀 sumif 함수는 조건에 맞는 데이터의 합계를 구하는 것입니다.

 

엑셀 sumif 함수 사용방법 알아보기

 

아래와 같이 인센티브 지급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sumif 함수를 이용해서 영업1팀의 인센티브 합계를 계산해볼 것입니다.

 

 

함수를 사용하기 전에 간단하게 sumif 함수의 인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인수인 range는 조건 범위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인센티브 표에서 부서명 범위가 되겠죠. 두 번째 인수인 criteria 조건은 찾고자 조건에 대해 넣어주면 됩니다. 지금은 영업 1팀을 찾고 싶으니 "영업 1팀" 또는 셀 주소(H4)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 인수인 sum_range는 합계 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인센티브 표에서 인센티브 범위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이제 sumif 함수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부서명 범위(B4:B25)를 지정해주세요.

 
=sumif(B4:25, 

 

 

그 다음 두 번째 인수인 조건을 입력하면 됩니다. 영업 1팀의 합계를 구할 것이니 H4 또는 "영업1팀"을 입력해주세요. 

 

=sumif(B4:25, H4 또는 (=sumif(B4:25, "영업 1팀"

 

 

마지막으로 합계를 구할 범위를 세 번째 인수에 넣으면 됩니다. 표에서 인센티브 범위인 F4:F25를 넣으면 됩니다.

 

=sumif(B4:25, H4, F4:F25)

 

 

영업 1팀에 대한 인센티브 합계가 최종적으로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조건만 찾는 sumif 함수 외에도 다중 조건을 바탕으로 합계를 구할 수 있는 sumifs 함수도 있습니다. 다음에는 sumifs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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